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이직(경력자 취업), 주택청약 대출등 금융업무 시 증빙자료로 제출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. 주민센터등 대면하지 않고도 365일 24시간 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추가로 PDF 저장 방법까지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.
목차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?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자의 가입자구분(지역세대주, 지역세대원, 직장가입자, 직장피부양자 등)과 건강보험 취득 및 상실의 모든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.
발급방법 - ①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가능합니다. 발급 진행하시려면 아래에서 빠르게 접속 가능합니다.
1.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좌측 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선택
2. 간편 인증(민간인증서) 또는 공동·금융인증서 통해 로그인 진행
3. 조회조건( 직장가입자, 지역가입자) 입력 및 주민번호 표시 여부 선택 후 조회
4. 자격득실내역 확인 후 프린트 발급
** 프린트 발급 시 자동으로 PDF 저장됨.
4-1. 팩스발송이 필요한 경우 팩스 전송 선택 (팩스번호 입력 후 전송버튼 클릭)
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조회조건에 따라 출력 가능하며, FAX발송도 가능합니다.
정부 24는 지원되지 않음
발급방법 - ② 정부 24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뿐만 아니라 정부 24에서도 발급 가능합니다.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겠습니다.
1.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하여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발급 선택
2.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관련 내용 확인 후 발급하기 선택
3. 회원, 비원회 선택 후 신청하기 클릭
4. 건강보험자격득실조회 내용 확인 후 민원신청하기 선택
5. 간편 인증 또는 공동·금융인증서로 인증하기
6.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후 문서출력 선택
7. 내용 확인 후 인쇄
8. 인쇄 시 프린터 선택 PDF로 저장 선택 후 저장 버튼 클릭 시 PDF 저장가능
발급방법 - ③ 무인민원발급기 발급하기
무인민원발급기는 전국 5522곳에 설치되어 있어 출력이 용이하지 않을 때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365일 24시간 자유롭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아래 글에 무인발급기 위치 및 이용방법을 참고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발급서류 수수료 이용방법
무인민원발급기는 관공서에 가지 않고 신속하고 편리하게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. 무인민원발급기는 전국 5522곳에 설치가 되어 있으며 관공서에 방문하지 않고 365일 24시
haru0915.tistory.com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편리하고 신속하게 서류 발급받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.